윈도우 관련 정보 및 간단한 팁 을 공유하는 곳입니다.
윈도우 8.1의 가장 불편한 것은 시작버턴이 없다는 것과, 종료버턴이 숨어 있다는 것입니다.
숨어 있는 종료버턴을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시스템종료 / 시스템 재시작 / 로그오프 버턴 만들기
1. 바탕화면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턴을 클릭 -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 를 선택합니다.
2. 항목 위치 입력란에 아래 종류에 맞게 입력 합니다.
시스템 종료: shutdown /s /t 0
옵션설명: /s 시스템을 종료
/t 0 : 시스템 종료 시간을 뒤에 숫자만큼 기다림(숫자 0은 바로 명령을 실행한다는 의미)
시간 설정을 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1분후 명령이 실행 됩니다.
시스템 재시작: shutdown /r /t 0
옵션설명: /r 시스템 재시작
/t 0 : 명령을 실행하는 시간을 설정 (숫자 0 은 바로 명령을 실행한다는 의미)
로그오프 : shutdown /l
옵션설명: /L 로그오프 명령을 바로 실행. 이 옵션은 시간설정을 하지 않습니다.
3. 각 항목에 맞게 입력후 다음을 클릭한다.
4. 적절한 이름을 입력한 후 마침을 하면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만들어 집니다.
5. 아이콘 모양을 변경하려면, 만들어진 아이콘에 마우스 우측 버턴을 눌러 속성 을 선택 합니다.
속성창에 아이콘 버턴을 눌러 기본아이콘팩 중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거나, 인터넷에서 원하는 아이콘을 다운하여 설정 가능 합니다.
단축아이콘이 싫은 분들은 아래 단축키(핫키)로 바로 윈도우 종료항목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단축키 정보
윈도우로그키 + C : 우측 사이드바
윈도우로그키 + I : 우측 사이드바의 설정 항목
윈도우로그키 + D : 바탕화면 보기 (모든창을 아래로 내린것과 같음)
단축버턴 활용하기
위 내용처럼 바탕화면에 3 가지 단축 아이콘을 만들었습니다.
그럼 이것을 바탕화면에 그냥 놔둬도 되지만, 작업표시줄에(시계표시 부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다음경로에 또는 적절한 곳에 폴더를 만듭니다.
추천경로 (/ 표시는 표시와 같이 사용합니다.)
내 PC - C 드라이브( 윈도우 8.1이 설치된 드라이브) - 사용자 - 계정명(PC 마다 다릅니다.) -
AppData - Roaming - Microsoft - Internet Explorer 이동 합니다.
Internet Explorer 폴더에 보면 Quick Launch 폴더와 , UserData 폴더가 있습니다.
여기에 적절한 폴더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든 폴더에 바탕화면에 만들어둔 3 가지 아이콘을 이동 ( 붙혀넣기) 합니다.
(만든 폴더에 아이콘을 이동(붙혀넣기) 한후, 주소줄을 클릭하여, 전체 경로를 마우스 우측버턴을 이용하여 복사 )
그럼다음 작업표시줄 에서 마우스 우측 버턴 을 클릭.
도구모음 - 새 도구 모음 선택
폴더 위치 를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C:Users계정명AppDataRoamingMicrosoftInternet Explorer만든 폴더명
(마우스 우측버턴을 이용하여 복사한 경우는 그냥 붙혀넣기를 하면 됩니다.)
입력후 폴더 선택합니다. 그러면, 작업표시줄에 만든 폴더명이 나옵니다.
폴더명에 마우스 우측버턴을 이용하여 제목표시 텍스트 표시 등의 체크를 해제 합니다.
제목표시 텍스트 표시 등이 나오지 않으면, 작업표시줄의 모든 작업표시줄 잠금 을 해제 하셔야 합니다.
마우스 우측의 모기 항목중 큰 아이콘을 선택 한후 적절한 위치에 (좌측 또는 우측)에 크기를 알맞게 조정합니다.
최종적으로 표시줄의 모든 작업표시줄 잠금 을 선택하여 고정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 처럼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것은 XP 에 존재했던 퀵런처 를 응용한 것이며, 윈도우 8.1 에서 퀵런처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퀵런처의 경로는 %userprofile%AppDataRoaming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
마지막 Quick Launch 부분에 자신이 만든 폴더명을 입력해도 되겠죠...
로그인 유지